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abc)/비트코인골드/비트코인 다이아몬드/비트코인에스브이/비트코인 관련 코인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이 계속 늘어나면서 정리가 필요지 않으셨나요? 비트코인 요즘 분위기는 어느 정도 금을 대신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많이 인정하고 있는 거 같아 보입니다. 테슬라와 페이팔에선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연계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비트코인 형제들 같은 관련 코인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 정리가 필요하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순 서 >
1. 비트코인
2. 비트코인골드
3.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4. 비트코인캐시
5. 비트코인에스브이
6. 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
1. 비트코인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워낙 유명하니 더 이상 말 안 해도 다들 알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래도 간단하게 비트코인을 소개하면, 위 차트에서처럼 지금 계속 신고가를 경신중에 있습니다. 연초에 1억 2,000만 원 이상 간다는 전망이 있었는데요. 가장 최근에는 12억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나가모토 사토시(가명)라는 프로그래머가 2009년에 개발한 최초의 가상자산입니다. 비트코인은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채굴에 비유해서 비트코인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거래 방식으로 분산화되어있는 장부를 통해 개개인이 장부를 공유하게 되었는데요. 금융기관 없이 개인 간에 빠르고 안전한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비트코인 사용처
- 코인 맵
- 비트 쇼핑 사이트(국내)
- 페이팔(미국 내)
- 모건스탠리
- 마스터카드
- BNY멜론은행
- 테슬라 전기차 결제
- 백터 앱(스타벅스 커피 결제)
지금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해서 갈라져 나온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은 희소한 자원인 비트코인이 너무 비싸졌기 때문에 그와 유사한 가치가 있는 다른 자원으로 시장의 돈이 쏠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금값이 오르면 은값도 오른다고, 관련 코인들도 상승 중입니다.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 소개할게요.
2. 비트코인골드
비트코인이 올해 들어 역사상 최고점이었던 2,500만 원을 훌쩍 돌파하여 8천만 원을 넘어섰는데, 비트코인과 사실상 다를 바 없는 비트코인 골드는 그만큼 오르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다 그동안 숨죽였던 본능을 한꺼번에 폭발시키는 것처럼 4월 6일 단 하루 만에 거의 100% 폭등했고, 4월 13일 현재 14만 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골드는 2017년에 비트코인에서 체인 분리되어 탄생한 코인으로, 이걸 비트코인의 형제라고 해도 될 거같으데요. 아무튼 비트코인과 동일한 2,100만 개의 공급량을 갖고 있어서 비트코인과 마찬가지의 희소성을 갖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골드는 2017년 10월 24일 비트코인의 하드 포크로 분리되어 나온 디지털 자산입니다.
※하드 포크란?
비트코인은 소프트웨어로 이뤄져서 끝없이 성능개선해야 하고, 보안 개선 등을 업데이트하려면 참여자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요. 모두 합의해서 함께 가거나 헤어질 수도 있는데, 이를 포크에 비유해서 하드 포크라 합니다. 포크 몸통에서는 한 줄이었지만, 포크 끝부분이 갈라져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는데, 이때 파생된 코인을 '하드 포크'라고 합니다.
그렇게 분리된 비트코인 보유자는 동일한 양의 비트코인 골드를 지급받았습니다. 난이도 조정 주기는 '매 블록 생성 시점'이며 비트코인 난이도 조정기간인 2주보다 훨씬 짧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처럼 2100만 개가 발행되지만, 채굴 알고리즘 변화로 비트코인보다 조금 빠른 속도로 발행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다이아몬드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비트코인으로부터 직접 갈라져 나온 코인입니다. 시가총액이 2,918억 원으로 비트코인 이름을 달고 있는 녀석들 중 가장 가격이 쌉니다. 설명에서는 비트코인의 블록 높이 고점에서 갈라져나온 녀석이라고 하는데.... 진짜 비트코인에서 갈라져나온게 맞다면 지금 저평가상태라고는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희소성에 있는 것이지만, 아무리 희소성이 가치라고는 해도 가격이 너무 올라가버린 상태라면 다른 희소성을 갖는 유사한 재화를 찾기 마련입니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에서 블록높이 495,866에서 진행한 하드 포크를 통해 생성된 코인입니다.
※블록이란?
다수의 트랜잭션(데이터베이스 연산들을 모아놓은 것)을 모아 하나로 관리하기 위한 묶음인데요. 한 블록은 정해진 용량(1MB)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 번에 결과 처리하는 단위를 말하며, 소요 시간은 보통 약 10분 정도입니다. 블록 사이즈를 8MB로 늘려 스케일링(확장성) 준비, 라이트닝 네트워크(느린 속도 개선) 도입, 수수료 감소를 통해 결제 최적화를 이뤘습니다. 또한, 기존 블록 생성시간을 5배 더 빠르게 향상해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승인 속도를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4.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캐시 또한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 포크 해서 갈라져 나온 코인으로서, 최근의 전고점인 90만 원을 돌파해 현재 4월 13일 93만 원을 돌파했네요. 캡쳐하는 잠깐사이에도 계속 오르고 있네요. 비트코인 캐시는 역사상 최고점이 560만 원이고, 최근의 저점 횡보구간은 약 40만 원입니다. 비트코인과 다름없는 존재로서 비트코인이 오른 것을 따라잡으려면 한참 남긴 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형제로서 비트코인 골드보다 비트코인 캐시가 약한 것은 시가총액의 차이 때문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골드는 시가총액이 지금 약 1조원이고, 비트코인캐시는 약 13조원입니다. 비트코인골드는 가볍기 때문에 비트코인 캐시보다 탄력 있게 가는 중입니다.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1,200조 원에 비하면 비트코인 캐시도 깃털 같긴 합니다.
5. 비트코인 에스브이
비트코인 에스브이는 비트코인캐시에서 또 갈라져나온 코인입니다. 시가총액이 4조원이 넘는 든든한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비전을 반영한 프로젝트 이름으로 2018년 11월 15일 비트코인 캐시에서 하드포크 되엇습니다. 비트코인의 근본적인 철학을 지지하는 비트코인에스브이 진영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비트코인 캐시에 비해 높은 블록 크기를 32MB에서 128MB로 개선하여 확장성을 높이고 수수료를 더욱 낮추어 트랜잭션 속도를 향상했습니다.
또한 최초 비트코인에서 비활성화되었던 4개의 Satoshi opcodes를 활성화함으로써 비트코인 본연의 디자인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에스브이는 마이닝 풀 코인 긱의 창업자인 칼빈 아이어와 엔 체인 수석 엔지니어인 크레이그 라이트가 이끌고 있습니다.
6. 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
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는 비트코인캐시 프로토콜(데이터 교환 방법 및 순서에 대해 정의한 의사소통 약속)의 전체 노드(참여자) 구현입니다. 견고하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비트코인 캐시 프로토콜 개발을 주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캐시 블록체인 기술 및 마케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 개념 정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