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예시 대처법

    가스라이팅은 가족, 연인, 친구, 직장 등 나와 가까운 관계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더 벗어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강한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처법 4가지와 직장 내 가스라이팅 극복법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가스라이팅-예시-대처법-썸네일
    가스라이팅 예시 대처법


    < 순 서 >

    1. 가스라이팅 대처법/극복법

    - 직장 내 가스라이팅 대처법

    2. 가스라이팅 예시

    - 대화법으로 보는 예시

    3.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1. 가스라이팅 대처법 / 극복법

    가스라이팅-고통
    가스라이팅 예시 대처법

    ▷첫째, 사람은 말을 할 때 특정 의도,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이게 다 너를 위해서야", "나는 네 편이야"라고 하지만 아닐 수도 있다는 겁니다.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항상 옳은 말만 하는게 아니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이유와 언행을 할 경우, 신뢰를 해야지 무턱대고 신뢰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지인이거나 가족, 가까운 사람이어도 예외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할 경우 속수무책이게 되는데요.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도 신뢰가 쌓일 정도로 진실되지 못하거나 성실하지 못하다면 불신하고 의심하세요. 그들의 제안을 거절하거나 의견을 무시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둘째,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상대방에 대해 본인이 더 잘 알고 있다는 전제를 깔고 상대방을 대하게 됩니다. 스스로 본인에 대한 믿음이 굳고 단단하다면 가스라이팅 수법이 파고들 틈이 없게 되는데요. 이렇듯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크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가스라이팅으로 통제하기 힘든 유형의 사람입니다.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챙길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본인 자신 뿐입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판단 능력, 분별력을 차단시키려 하므로, 이런 심리적 공격과 통제에도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온전히 자기 자신의 생각으로, 본인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정면으로 부딪히지 말고 자리를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 알았어"하고 좋게 넘기라는 게 아닙니다. 완전히 아예 물리적으로 자리를 피해야 합니다. 좋게 좋게 넘기는 건 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요구를 긍정하는 태도로 좋게 무마하려고 했다가 나중에 "그때 알겠다고 해놓고, 거짓말한 거야"라는 식으로 더한 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생각해 보거나, 고려해 보겠다는 정도의 표현으로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가해자의 잘못을 증명하는 것보단 본인이 그 상황에서 회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화를 할수록 말려들고 가스라이팅 늪에 빠지게 됩니다. 단, 이 방법은 생활을 함께 하는 관계 내의 사람에겐 적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조직 안에서 권력을 가진 가해자라면 회피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넷째, 상대의 말이 이상하다 싶으면 본인의 논리적인 판단력으로 판단해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겁먹지 말고 아니다 싶은 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도 같이 기르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논리적으로 하나하나 옥죄어 올 때, 분위기 잘 보고 빠져나갈 구멍을 찾다간 그 구멍이 메어지면 상대의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게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단지, 모든 가스라이팅이 피할 수 있는 상황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는게 함정입니다😢


    ◈ 직장 내 가스라이팅 대처법

    직장-내-가스라이팅-이미지
    직장 내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 당하는 사람 대부분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노력으로 이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와 시간을 엄청 소모하지만 결국 아무런 해결책도 내지 못하게 되는데요. 당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당하는 것이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을 명확히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직장 내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상사인 경우 업무와 관련한 지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데요. 물론 그 지적이 틀린 것이 아닐지라도 지나친 지적일 경우 가스라이팅에 해당됩니다. 그것을 구분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같은 문제를 나에게만 지적하나?
    • 이전 지적을 반영해 처리해도 또 다른 지적을 반복하나?
    • 다른 사람들은 아무도 지적하지 않는 것에 대해 그 사람만 지적하나?

    당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상사의 마음에 들기 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내가 완벽해져 지적을 받지 않자'가 아니라, "어차피 또 공격할 테니, 그걸 튕겨내고 능력을 쌓아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만 하자"로 마음가짐을 바꿔보세요. 직장 내 가스라이팅은 당신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것보다 상대의 열등감에서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조직(그룹)에나 통한다는 '미친 X 보존 법칙'이라고 보길 바랍니다.


    2.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은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벌어집니다. 학교생활에서부터, 직장, 평소 일상생활에서 사례를 접할 수 있는데요. 다만,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피해자, 그 상황을 바라보는 사람도 그게 가스라이팅인지 인지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평소 우리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가스라이팅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통한 방법

    학교에서 발생하는 왕따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외면받는 사례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타인에 의해 낙인찍히고 정체성과 기준점이 흔들리며 틀 안에 갇혀 가해자에게 복종하게 됩니다. 대부분 약하고 만만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신체적 폭력을 동반한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가스라이팅을 하게 됩니다. 


    2) 악의적인 소문으로 주변인들을 선동하는 방법

    대표적으로 직장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피해자는 심리적으로 가장 강한 압박과 불안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려 주변사람들을 선동하고 물리적 폭력 없이 주변 사람 모두를 피해자의 적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3) 상대방이 처한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가스라이팅 당하기 가장 쉬운 상황인데요. 이미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많이 피로해져 있는 상태일 때, 증명되지 않은 약간의 달콤한 말에도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강력해질 때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사기와 같은 악의적인 목적을 갖고 접근하는 가해자에게 쉬운 표적이 되게 됩니다. 


    ◈ 대화법으로 보는 예시

     

    당신의 감정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때

    "그래, 이제 너 스스로에게 엄청 미안하지?"

     

    사람들이 당신의 뒷담화를 하고 있다고 말할 때

    "진짜 모르겠어? 모든 회사 사람들이 다 네 얘기만 해! 네가 했던 프로젝트가 정말 별로라고 말하고 다녀"

     

    가해자가 했던 말을 하지 않았다고 속이면서, 희생자의 기억을 왜곡시키려 할 때

    "내가 언제 그런 말을 했어? 다른 사람이랑 헷갈린 거 아니야? 내가 그런 말을 너에게 했다고? 말도 안 돼. 다시 생각해봐"

     

    당신의 물건을 숨기고 모르는 척할 때

    "진짜 진지하게 어제산 가방을 잃어버렸다고? 말도 안 돼. 잘 찾아봐. 분명히 어딘가에 있어"

     

    거짓말로 희생자의 기억을 왜곡할 때

    "내가 너랑 같이 영화를 보러 갔다고? 거짓말 좀 하지 마. 내가 더 잘 알지. 난 아니야. 분명히 다른 사람이랑 갔어. 진짜 누구랑 갔냐?"


    3.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가스라이팅-대처법
    가스라이팅 대처법 / 극복법

    가스라이팅의 가장 큰 위험성은 시작점이 애매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나를 걱정해서 하는 말인지, 나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일인지 등 문제의 시작점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 모호할 때가 많은데요. 그러므로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사람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굳이 사사로운 일과 말까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상처 받고 스스로 자책하기 전에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어난 일들에 대해 정확히 판단할 수 있을 때, 가해자에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으로 부터 벗어나기는 힘들지만, 의지만 있다면 가능합니다. 첫 단계로 스스로가 가스라이팅 희생자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 후 전문가의 심리치료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으로 피해자는 현실을 이해하고, 의심과 불안을 다스리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키울 수 있게 될 겁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가스라이팅 예시로 뜻 쉽게 알기 - 알아야 피해를 안당합니다 (+ 테스트 2가지)

    가스라이팅 예시로 뜻 쉽게 알기 / 가스라이팅 테스트 가스라이팅은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집니다. 한자로는 노예화라고도 쓸 수 있는데요. 서예지 사건으로 가스라이팅이 다시 주목받고

    blog.villa704.com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서예지 논란 총정리 - 김정현 조종설부터 스태프 폭로까지

    서예지 논란 총정리 - 김정현 조종설부터 스태프 폭로까지 서예지 학교폭력, 학력위조 논란 등 서예지에 대한 폭로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배우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 했던 스태프들의

    blog.villa704.com

     

    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abc) ,비트코인골드,비트코인 다이아몬드,비트코인에스브이 -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에이비씨(abc)/비트코인골드/비트코인 다이아몬드/비트코인에스브이/비트코인 관련 코인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이 계속 늘어나면서 정리가 필요지 않으셨나요? 비트코인 요즘 분위

    blog.villa704.com

    가스라이팅 대처법과 예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방을 의도적으로 깎아내려 자존감, 정체성 등을 의심하게 만들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으로 의심이 된다면 상대와 떨어져 있어 보거나, 현 상황을 글로 써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내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당당하게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