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셀프 치석제거 구강세정기 사용을 고민 중이신가요?
최근 방송에서 건강한 치아어르신 선발대회 1등 건치상을 수상한 70대 할머니의 치아관리법으로 구강세정기가 소개가 됐죠. 치실과 치간칫솔로 관리해주는 것도 좋지만 잇몸 틈새와 입속 사각지대는 구강세정기를 쓰는 게 좋습니다.
▷목차◁ 1. 셀프 치석제거 2. 워터픽 클래식 구강세정기 VS 아쿠아픽 구강세정기 3. 치석제거 예방
|
우리의 이는 음식찌꺼기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생겨 세균이 살기 좋은 역할을 합니다. 플라그를 방치하면 치석이 되고 치석은 치주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아 스케일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스케일링 치과 치료는 6개월에 한 번 정도 받는 게 좋습니다. 평소 관리가 잘되지 않거나 잇몸이 자주 붓고 출혈이 일어나는 편이면 3개월에 한 번이 좋습니다. 잇몸이 건강하고 평소 관리를 잘한다면 1년에 한 번만 받아도 좋습니다.
1. 셀프 치석제거
치석 제거를 위해 셀프 치석제거 도구를 쓰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셀프로 치석제거를 하다가 피가 나거나 염증이 생겨 치과를 찾게 될 수 있는데요. 평소 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칫솔 등을 이용해 구강위생관리를 해주시는 게 더 바람직합니다.
▶구강세정기 쓰면 좋은 분
- 양치를 해도 입냄새 나시는 분
- 이쑤시개 사용 많이 하시는 분
- 치아교정 중이신 분
- 흡연을 자주 하시는 분
- 잇몸 관리가 필요하신 분
치실을 자주 이용하다 보면 이 사이가 벌어지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 고민해보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구강세정기는 이런 분에게 좋습니다. 구강세정기는 칫솔이나 치실이 닿지 않는 잇몸 틈새를 깔끔하게 세정해 치석이나 치태로 인한 치주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2. 워터픽 클래식 구강세정기 VS 아쿠아픽 구강세정기 ▼
1) 워터픽 구강세정기
- 미국 시장 점유율 1위
- 미국 치과의사 추천 브랜드
- 분당 1,200회 맥동식 수압
- 10단계 수압 조절
- 치실/마사지 모드
- 4개의 기본 팁 + 플라그, 치열교정, 약물 투입용 팁 3개
2) 아쿠아픽 구강세정기
- 대한치과의사협회 공식 추천 구강세정기
- 분당 2,400회 맥동식 수압
- 4단계 수압 조절
- 손잡이 센서 감지
- 4개의 기본 팁
구강세정기 대표적인 제품 2가지 비교해 봤습니다. 단미, 파나소닉, 샤오미, 오아 구강세정기도 있습니다.
3. 치석제거 예방
1) 베이킹소다
치아미백에 좋은 베이킹 소다를 소량 묻혀 양치를 하면 치석제거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2) 식초
식초 두 스푼과 소금 한 스푼, 소량의 물을 섞어 입을 헹궈주는 걸 반복하면 치석제거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알로에
알로에 베라 성분이 치아에 생긴 치석제거에 좋습니다.
치과 가기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죠. 치료 시기를 놓치면 통증과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 올바른 치아관리로 1년에 한 번만 스케일링 치료 가는 걸로 부담을 줄이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