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 65세 이상 사전예약 신청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5월 10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들 백신 접종 사전예약 기간입니다. 이번에 부모님 사전예약 신청하며 알아본 신청방법과 백신 접종 전과 후의 주의사항 정리했습니다. 간단한 대리 신청방법과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이상반응도 미리 체크하세요.

     

    코로나-백신접종-예약-썸네일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 65세이상 사전예약 신청방법


    < 순 서 >

    1.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2. 65세 이상 코로나 백신 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

     

    3. 코로나 백신 주의사항

    -접종 전 주의사항

    -접종 중 주의사항

    -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4. 코로나 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1.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코로나-백신접종-5월-대상자별-접종계획표
    코로나 백신접종 순서 / 2분기 접종계획

    2월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종사자에 대한 접종을 시작으로 4~6월에는 65세 이상 국민,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1단계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장애인 노숙인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예방접종이 이루어집니다. 

     

    7월부터는 65세 이하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이 시작됩니다. 단, 일반 국민들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에도 50~64세 성인,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군인·경찰·소방 인력, 교육·보육시설 종사자에 대한 접종이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10월에야 백신을 접종하는 시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접종 대상(출생연도) 예약 시작일 접종 시작일
    고령층 70~74세
    1947년 1월1일~1951년 12월 31일
    5월 6일~6월 3일 5월 27일~6월 19일
    65~69세
    1952년 1월 1일~1956년 12월 31일
    5월 10일~6월 3일
    60~64세
    1957년 1월 1일~1961년 12월 31일
    5월 13일~6월 3일 6월 7일~6월 19일
    만성중증호흡기질환자 5월 6일~6월 3일 5월 27일~6월 19일
    유치원, 어린이집, 초1~2교시 돌봄인력 5월 13일~6월 3일 6월 7일~6월 19일

    ※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 대상군별로 순차적으로 예약이 시작되므로 실제 접종일은 예약 현황에 따라 변동 가능

     

    코로나-백신접종-현황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 / 코로나19 연령별 치명률 위중증자 비율


    2. 65세 이상 코로나 백신 접종 사전예약

    코로나-백신접종-사전예약-기간안내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

    • 사전예약 기간 : 5월 6일 목요일 ~ 6월 3일 목요일
    • 온라인 예약 : 접종 대상자 사전예약 기간에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ncvr.kdca.ho.kr) 누리집에서 예약 가능
    • 보호자 대리 예약도 가능 : 대리예약의 경우에도 본인인증 수단이 필요합니다. 휴대폰 또는 인증서로 인증.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에 들어가면 본인 예약과 대리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누리집 바로가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본인 예약>

    코로나-백신접종-사전예약-본인예약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본인예약

    이름과 주민번호, 본인인증을 한 뒤 휴대폰 번호와 알림 선택을 하고 접종할 의료기관을 찾아 예약을 선택하면 됩니다. 알림 선택은 문자나 카톡으로 선택하면 접종 날짜와 장소 주의사항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리 예약>

    코로나-백신접종-사전예약-대리예약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대리예약

    대리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예약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대리예약 시에도 예약자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접종받는 분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대상자 확인 체크를 한 후 예약 날짜와 의료기관을 찾아 예약하면 됩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 찾기>

    코로나-백신접종-홈페이지-의료기관-찾기

     

    사전예약은 주민센터 방문과 전화로도 가능합니다. 전화예약 시 1339 질병청콜센터로 전화로도 가능하며,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신분증과 본인 명의 휴대폰을 지참한 후 방문해 온라인 예약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접종 2일 전까지 온라인 혹은 콜센터를 통해 취소 가능하며, 접종 전일 또는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예약된 접종기관으로 연락하여 일정 변경하고 건강상태 좋은 날 안전하게 접종하세요.

     

    코로나-백신접종-종류별-효과표
    코로나19 백신 종류별 효과


     

    3. 코로나 백신 주의사항

    코로나-백신접종-통계
    코로나 백신 접종

    ※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할 때에는 신분증 챙기고, 현장에서 예진표를 꼼꼼하게 작성하세요.

    ※ 각종 질환이나 알레르기 관련 병력을 상세히 기재해야 접종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1. 체온이 37.5도 이상이어서 열이 나거나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 19로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으면 접종기관과 상의해서 접종일정을 새로 잡는 게 좋습니다.
    2. 접종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하며 체온을 측정한 뒤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예진표를 작성하게 됩니다.
    3. 예진표에서는 접종 대상자에 대한 확인 사항 부분을 눈 여겨봐야 합니다.
    4. 평소와 달리 오늘 아픈 곳이 있는지, 과거 코로나 19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 등의 문항에 꼼꼼히 기재해야 합니다.
    5. 최근 14일 이내 다른 백신 종류를 맞은 적이 있다면 그 역시 표시해야 합니다.
    6. 특히 약물이나 음식, 다른 백신 접종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면 더 주의해야 합니다.
    7. 수 분 속은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비롯해 다른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 증상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는 게 도움됩니다.
    8. 대부분의 코로나 19 예방 백신은 두 차례 접종해야 하는 만큼 접종 간격, 접종 일자 등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중 주의사항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12주,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맞게 됩니다.
    2. 백신은 같은 종류의 백신으로 접종해야 하며, 다른 감염병 접종과는 최소 2주 간격을 두고 맞는 게 바람직합니다.
    3. 주사는 어깨에서 팔꿈치까지의 부분을 뜻하는 상완 부위에 맞게 됩니다.
    4. 보통은 상완의 삼각근에 주사를 놓지만, 만약 근육량이 적거나 접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허벅지에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5. 접종 부위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소매가 길거나 꽉 끼는 옷은 벗는 게 좋습니다.
    6. 백신 접종은 앉은 상태로 이뤄집니다.
    7. 접종받은 사람은 바로 일어나지 말고 1분 정도 앉아있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백신접종-후-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 어르신은 접종 후 증상이 발생했을 때 도움받을 수 있도록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이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종을 마친 후에는 최소 15분, 보통 30분 정도 접종 기관에 머무르며 이상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3.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4. 코로나 19 백신을 맞은 뒤에는 접종 부위가 붓고 발열,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대부분은 3일 이내에 사라지거나 완화되지만, 두드러기, 발진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6.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신속히 가까운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음주

    당일에는 음주, 운동, 사우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당일 음주는 피하고 2~3일간은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코로나-백신접종-후-발생-가능한-이상반응-발열-통증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 발열, 접종부의 통증

    ① 발열

    접종 후 1일까지는 39도 미만의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접종하고 생기는 정상적인 면역반응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접종 후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2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② 접종부위 통증

    접종 후 당일과 다음날까지는 접종 부위가 뻐근하고 움직일 때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염증반응입니다. 단, 3단계의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코로나-백신접종-후-발생-가능한-이상반응-발적-구토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 접종 부위 부기 발적, 메스꺼움 구토

    ③ 접종 부위 부기·발적

    접종 부위에 피부색의 변화 없이 부은 느낌이 들거나 실제 부었더라도 활동에 지장이 없다면 수일 내 자연 호전되는 흔한 접종 부위 반응 중 하나입니다. 단, 부기 단계에 상관없이 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접종 부위 피부색이 검게 또는 보라색 등으로 어둡게 변한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④ 메스꺼움·구토

    백신으로 인해 구역 구토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 점차 호전되지만, 하루 3회 이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지속되거나 어지럼증, 입마름, 복통과 탈수 증상이 동반되면 수액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접종 부위의 부기, 통증, 발적(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거나, 접종부위에 부기 통증 발적이 있어 냉찜질을 했지만 나아지지 않거나,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겼거나, 접종 후 4주 안에 호흡곤란, 흉터, 팔 또는 다리에서 부기가 나타나거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먹어도 두통이 나아지지 않거나 시야가 흐려진다면 가까운 의료기간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백신접종-이미지
    코로나 백신접종

    이상 반응과 관련한 궁금한 사랑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참고하면 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바로가기


     

    4. 코로나 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코로나-전자예방접종-증명서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블록체인 기술로 위변조 방지하는 코로나 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을 시행합니다.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공개하여 전자출입 명부 방식과 동일하게 QR로 간편 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예방접종 완료자의 자가격리 면제 및 요양병원·시설 내 면회 허용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완료자

    백신 별 권장 횟수를 국내에서 모두 접종한 후 2주가 경과된 사람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또는 '질병관리청 COOV'를 검색하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걱정 되는 분들 보세요! (접종후기)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순서⊙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반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중단 국가 -아스트라제네카 실제 접종 후기 -접종 후 주의사항 3월 23일부터 요양병원·시설 종사자와

    blog.villa704.com

     

    자가격리 지원금 총정리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자가격리 지원금 총정리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확진 판정을 받지 않더라도 밀접접촉자에 속하게 되면 2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

    blog.villa704.com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 모바일 신청방법 (+ 국세청 문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 모바일 신청방법 /국세청 문자 5월은 근로장려금 정기신청기간입니다. 신청자격이 되려면 국세청에서 문자가 오는데요. 신청자격이 되어도 문자가 안오는 경우도 있습니

    blog.villa704.com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접종 2~3일 전부터 과로하지 말고 푹 쉬고 되도록 컨디션이 좋은 날 백신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접종 이후에도 2~3일 정도 편안하게 생활해야 하며, 접종 당일에는 과도한 음주 운동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한번 정도 접종 부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